안녕하십니까. KU² 미세먼지 특성화대학원 사업단장 고려대학교 손종렬 교수입니다.
미세먼지를 비롯한 대기오염 문제는 대한민국을 넘어서 전세계적인 환경보건안전 이슈입니다.
건강하고 지속가능 한 환경 조성을 위하여 우리는 대기오염을 줄이기 위한 크고 작은 노력들을 실천해야 합니다.
이에, 2021년 6월부터 고려대학교와 건국대학교가 공동으로 이번 환경부의 인재양성사업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본 사업단은 ‘수도권 건강도시
리빙랩’을 구축을 목표로 ‘건강한 삶을 위한 미세먼지 관리 트랙’, ‘시기-지역-공간별 미세먼지 지능형 관리 트랙’,
‘맞춤형 미세먼지 관리 전문가 육성 트랙’ 등의
다양한 트랙을 운영하면서 전문화되고 차별화된 미세먼지 전문인력을 양성하고자 합니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많은 대학원생들이 본 트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다양한 경험과 관련 지식 함양을 통해 산·학계를 이끌어갈 멋진 인재가 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를 위하여 우리 사업단의 참여교수진과 참여기업은 가능한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을것입니다.
아무쪼록 본 홈페이지가 미세먼지 관리 특성화 대학원을 홍보하고 교육과정 및 산학프로그램 그리고 일자리 창출을 위한
인턴쉽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공유하고 관련 지식을 교류하는 공간으로 활용되기를 기대합니다.
마지막으로 트랙에 참여하는 학생들 그리고 참여교수님들께 사업단을 대표하여 감사의 뜻을 전합니다.
2021년 11월
미세먼지관리특성화 대학원 사업수행책임자
사업단장: 고려대학교 손종렬 교수 드림
미세먼지특성화 대학원의 건국대학교 참여교수진은
공과대학 사회환경공학부의 선우 영, 김조천, 우정헌 교수이며, 현재 우정헌 교수가
대표교수를 맡고 있습니다.
대학원 소속은 선우 영, 김조천 교수가 대학원 환경공학과에, 우정헌 교수는 대학원 기술융합공학과에 재직하고 있습니다.
KU² 컨소시엄에서 건국대학교는 공학과 관리 정책 분야를 담당하고 있으며, 미세먼지의 예측모델링(선우 영), 관측(김조천), 배출과 관리(우정헌)
등에
전문적인 연구와 교육을 수행하는 교수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연관된 전문 활동으로는 우정헌교수가 국무총리소속 민·관협력 미세먼지특별대책위원회 민간위원, UN의 동북아 청정대기 파트너쉽(NEACAP)
국가 대표위원을 맡고 있으며,
IPCC 2019 배출방법론 보고서(NGGI MR) 주저자로서 활동한 바 있습니다. 선우 영 교수는
국제대기환경단체연합(IUAPPA) 사무총장을 맡고 있으며,
대기환경학회장을 역임하였습니다. 김조천 교수는 현재 대기환경학회장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미세먼지 관측에 대한 대형사업단인 그린패트롤 사업단장을 역임하였습니다.
건국대학교 교수진은 미세먼지의 건강피해에 특성화된 고려대학교 참여진과 협력하여, 미세먼지 오염과정에 대한 과학-공학적 예측과 관측을
수행하고,
배출을 컨트롤함으로써 융합적인 관리를 수행할 수 있는 교육과 연구, 산학협력을 수행하고 있습니다.